이 부근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노래미, 농어, 돌돔, 볼락, 붕장어, 열기, 우럭, 학공치, 참돔 등이다. 루어낚시는 그럽웜, 미노우 플러그, 지그헤드 등을 사용하며 릴찌낚시, 민장대낚시, 부력찌낚시(고부력찌 반유동, 저부력찌 전유동), 외줄낚시, 원투낚시, 잠수찌낚시는 깐새우, 게, 게고둥, 민물새우, 성게, 쏙, 오징어살, 참갯지렁이, 청갯지렁이, 크릴, 홍갯지렁이 등을 사용한다. 흑산도와 삼태도는 표기된 포인트 이외에도 어디나 조황이 좋지만 진입하기도 어렵고 갯바위가 가파른 단점이 있다. 근처의 다른 섬들도 갯바위 낚시하기에 매우 좋아 흑산도에서 낚싯배를 이용해 근처 섬에서 갯바위 낚시나 선상 낚시를 즐기기도 한다.
ㆍ주의사항
흑산도 입항 시 서항로로 항행하고 출항 시에는 동항로로 항행해야 한다. 항내의 남쪽 해안 가까이에는 오동서라는 2개의 간출암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해안은 굴곡이 심하여 선박의 피박지로서 적합한 곳은 많으나 군데군데 암초가 있고 조류가 격심하다. 하태도 물성리말의 산기슭과 선두말과의 사이에는 동서의 폭 약 740m, 남쪽으로 약 460m가 만입되어 있는 묘박지가 있으며 만입의 수심 9m~23m이고 조류가 약하여 북동쪽 이외의 풍파를 막는 선박의 좋은 피박지이다.
ㆍ기상 조류
[기상] - 흑산도는 온대성 해양기후지역으로서 겨울철에 온화하고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지 않아 쾌적한 기후 조건을 가진다. 장마시기에는 안개가 매우 심하다.
[조류] - 흑산도 해역은 수심 30m~70m로서 창조류는 북류~북동류하고 낙조류는 남류~남서류하고 항류는 동부 해역에서는 대체로 북서류하고 북부해역은 대체로 북동류한다. 삼태도 부근의 창조류는 일반적으로 남쪽 또는 남동쪽으로부터 열도의 동·서 양측에서는 북류하며, 낙조류는 항상 이와 반대방향으로 흐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