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의 주요 어종은 돌돔, 참돔. 감성돔, 농어, 우럭, 노래미, 붕장어 등이다. 루어낚시는 그럽웜, 메탈지그, 미노우 플러그, 지그헤드 등을 사용하며, 릴찌낚시, 민장대낚시, 원투낚시, 처밖기낚시, 훌치기낚시는 크릴, 깐새우, 민물새우, 참갯지렁이, 청갯지렁이, 게, 홍갯지렁이, 성게, 소라, 오분자기, 게고둥, 풀게, 바지락, 갯지렁이 등을 사용한다. 진도는 수심이 얕고 조류가 빨라 어족 자원이 풍부한 편이며, 진도의 북부쪽에 위치한 쉬미항 부근에서는 들물일 때 잘 잡힌다.
ㆍ주의사항
진도대교 아래의 명량수도의 폭은 약 500m이고 가장 좁은 부분은 약 300m밖에 되지 않으며, 유속이 최대 13kn로 대단히 빠르다. 진도 서측의 저도 주변에는 천소수심 0.5m, 1.1m인 암반구역이 존재하므로 운항하는 선박은 주의하여야 한다.
ㆍ기상 조류
[기상] - 한반도의 남서쪽에 위치하여 여름철에는 해양성 기후, 겨울철에는 대륙동안형 기후대로 크게 온대동계 건조기후대에 속한다. 연평균 기온은 13.9℃이며, 월별로는 1월이 1.8℃로 가장 낮고 8월이 26.1℃로 가장 높게 나타난다. 연평균 풍속은 4.0m/s로 비교적 강한 바람이 불고, 여름에는 남서풍, 겨울에는 북서풍이 탁월하며, 겨울철 찬 대륙성 고기압 확장시에는 돌풍 현상과 소나기성 눈이 자주 내린다. 연평균 강우량은 1,159.9mm로써 그중 64.4%에 해당하는 746.4mm가 6월~9월에 집중적으로 내린다.
[조류] - 진도 북부 명량수도는 해남군 우수영과 진도군 녹진 사이를 잇는 협소한 해협으로 평균적인 폭은 약 500m이고 가장 좁은 부분은 약 300m밖에 되지 않아 유속이 최대 13kn로 대단히 빠르다. 이러한 빠른 유속이 굴곡이 심한 암초사이를 소용돌이치며 달리면서 조류가 울음소리를 낸다하여 ‘바다가 우는 바다길목’ 이란 뜻으로 울돌목이라 부른다.